logo

TOP

포이에시스 통합예술교육
생애학습과정/ 학위과정/ 자격증 과정

"삶에 진정한 목적이 있다면



그것은 삶을 경험하는 것이다."



(Joseph Campbell)

'나로서 살기', '자기 치유와 회복의 힘', '창조적 교육 이란 무엇인가'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잘 오셨습니다.
이곳에서 '몸'은 학습된 성공신화를 깨고 자신만의 고유한 삶을 찾아가는 토대입니다.
이곳에서 '예술'은 정형화된 미의 기술이 아니라 삶의 경험을 소화하는 과정입니다.

포이에시스는




스위스 유러피언 대학원 대학교
(European Graduate School, EGS)
파트너 교육기관으로,
포이에시스에서 EGS 석사과정의 1/2를 이수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개요

포이에시스에서 '교육'은 치료와 치유를 포괄하는 더 넓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포이에시스 통합예술교육은 소마 움직임에 기반한 상호통합적 표현예술(Intermodal Expressive Arts)교육이며, 알아차림에 대한 비폭력대화의 의식과 실천을 담고 있습니다.
몸을 대하는 3자적, 이원론적 관점을 넘어 정신신체지능 네크워크로서의 몸을 이해하고, 움직임을 통해 나의 실존과 만나고 생명의 창조성을 깨우는 치유의 여정을 바탕으로 합니다.

젊은 학문인 표현예술(Expressive Arts)는 인간의 본성으로서의 ‘창조하기’와 그 ‘과정’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포이에시스’(Poiesis)라고 부릅니다.
이 창조적 과정은 우리가 생기를 회복하고 치유되는 방식으로 삶에 반응하고 우리 자신의 세계를 형성하도록 돕습니다. 창조를 향한 인간의 본성적 능력은 치료적 작업의 핵심입니다. 본성에 내재된 이 창조성은 고통이나 병리적 증상을 넘어, 우리 자신이 내면의 힘과 만나고 이 자원들이 어떻게 삶의 부조화를 변형시키는지 통찰을 얻도록 지원합니다. 장르를 넘나드는 상호통합적 표현예술방법론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보고 나아가 타인을 돕는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훈련하는 장입니다.

비폭력대화의 의식과 세계관을 통해 결과와 해결중심의 패러다임에서 연결과 과정중심으로 전환하는 일을 체험하고 이해합니다.

교육과정 핵심 내용

학위과정/자격증과정/생애학습과정 공통

  • STEP 01
    치유와 회복, 자기 성장을 위한 단계입니다.

    몸마음의 경험을 알아차리고, 나의 존재를 온전히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경험합니다.
    움직임의 원리를 재학습하면서 자유로운 움직임을 회복합니다.

    결과와 해결중심의 패러다임에서 연결과 과정중심으로 전환하는 일을 체험을 통해 이해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덜 왜곡하며 이해하고, 내면의 비난의 목소리들 넘어 너그럽게 존재를 수용하는 법을 배웁니다.

    나와 세상에 대한 알아차림에 섬세해집니다. 삶의 경험들에 저항하는 대신 예술을 통해 소화하고 대화하는 법을 배웁니다.
    일상적 예술이 삶을 풍요롭게 하며, 우리 자신이 삶의 예술가임을 이해하게 됩니다.

    전문가적 소양이 필요한 좁은 의미의 예술을 넘어, 예술이 본래 삶에 어떻게 기여했는지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삶의 고통을 회피하거나 싸워서 극복하는 법을 넘어 끌어안고도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배우게 됩니다.

    01
  • STEP 02
    상호통합적 표현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배웁니다.
    비폭력대화의 이해와 연습을 심화합니다.

    발달적 심리학 : 소마틱스와 표현예술 치료의 관점에서 본 인간 발달을 이해하고 탐구합니다.

    자원으로서의 Biography : 자신의 삶 안에서 자원을 탐구하는 작업을 지속합니다.

    전문가윤리 : 전문가로서의 직업윤리를 배웁니다.

    건강과 질병에 대한 이해 : 표현예술치료, 비폭력대화, 소마틱스의 관점에 기초하여 건강한 삶에 대해 이해합니다.

    비폭력대화를 움직임과 놀이, 예술적 방법론과 함께 심화 연습합니다.

    표현예술치료 이론과 실제 : 탈중심화에 기초한 표현예술치료의 관점을 이해하고 실습합니다.

    표현예술치료와 소마틱스 관점에서 트라우마를 다루는 법을 배웁니다.

    02
  • STEP 03
    교육 및 치유작업을 안내하기 위한 훈련단계입니다.

    집단 및 개인 프로그램 디자인과 실습

    동료 그룹 상호 피드백 및 수퍼비전

    특수상황 관리

    각자의 현장과 개별적 강점을 토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해나가도록 지원합니다.

    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