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TOP

[줌 ①] 줌(ZOOM) 사용법 안내

2020-12-18

1,075

45

상호 소통하는 공연 공간으로서는 낯선 환경인 ZOOM에서 원활한 공연을 위해

다음 안내를 확인하시고 준비해주세요.

 

☞   사전에 https://www.zoom.us/download 에 방문하셔서 줌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주세요. 모바일과 태블릿의 경우 스토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화면 구성 특성상 PC로 접속하시면 더 편안히 참가하실 수 있습니다.

 

☞   가능한 조용하고 소란스럽지 않은 공간에서 공연에 입장해주세요. 이어폰, 헤드폰을 착용하시면 더 좋습니다.

 

☞   공연 전에 여러분의 PC에서 알람이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끄고 입장해주세요. 공연동안 휴대전화를 무음 상태로 해주세요. 온라인 공연장 ZOOM에 입장하시기 전에 각자 이 단계를 해주셔야 합니다.

Macintosh-시스템 환경 설정-> 알림-> 방해 금지로 변경

Windows-모든 설정-> 시스템-> 알림 기능 정지로 변경

 

☞   모두의 안전과 보안을 위하여 공연입장을 위해 안내 받은 링크를 게시하거나 다른 분과 공유하지 말아주세요, 최근에 ZOOM 해킹 사례가 국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   ZOOM에 입장하실 때 이름은 본명으로 설정해주세요.

 

 

✔   10분 전까지 입장

공연 시작 10분 전까지는 ZOOM에 입장을 완료해주세요. 안내받으신 ID(PW)나 링크를 통해 입장하시면 먼저 대기실로 안내되실 겁니다. 호스트가 여러분의 입장을 안내할 동안 대기실에서 기다려주세요. ZOOM을 처음 사용하는 분들에게 기술적 안내를 하기 위해 공연 30분 전부터 링크 접속이 활성화됩니다.

 

✔   입장/ 공연 중

당일 ZOOM에 입장하실 때 오디오는 음소거, 비디오는 on 상태로 해주세요. 입장 후에 설정하실수도 있습니다. 안내자의 요청에 따라 공연 중 각자의 비디오를 끄거나 켜고 음소거를 on/ off 하실 경우가 있습니다. 방법은 아래에 안내됩니다.

 

 

★ ZOOM 입장 및 사용법 상세 안내

 

# 줌 회의실 입장하기

입장1) 링크로 접속하는 경우. (비밀번호가 내장되어 있어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치 않습니다.)

PC. 링크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이름을 입력하고 입장해주세요. PC 이용자는 링크로 연결 권장.

모바일. 링크로 접속시도 했을 때 바로 줌으로 연결되지 않는 경우. 링크를 복사해서 사파리나 크롬 어플리케이션에 붙여넣고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입장2) ID/비밀번호로 입장하는 경우

PC. http://www.zoom.us 에서 회의참가클릭. ID/비번입력.

모바일, 태블릿

-줌 어플리케이션 실행



 -‘회의참가클릭 (가입/ 로그인 필요없음)



-‘회의 ID’입력 (띄어쓰기 없이 숫자만 입력)

-참가 버튼 누르기 전에 입장시 이름 설정하기(회의 ID 바로아래)

-아래 참가옵션오디오에 연결하지 않음, 내 비디오 끄기(비활성화. 회색 상태)

* 활성화는 녹색상태. 어려우시면 그냥 기본설정대로 입장하신 후 메인 화면에서 비디오 on하셔도 됩니다.

-‘참가클릭

-회의 비밀번호 입력 계속클릭

 

다음 화면에 아래 안내가 보입니다. ‘인터넷 전화를 선택하세요.




# 메뉴바 위치

PC. 스크린 하단

태블릿. 스크린 상단. 메뉴바가 보이지 않으면 스크린을 한번 터치하면 메뉴바가 등장합니다.

모바일. 스크린 하단. 메뉴바가 보이지 않으면 스크린을 한번 터치하면 메뉴바가 등장합니다.

 

# 보기 전환(갤러리 보기/발표자보기)

갤러리 보기는 참가자들을 동시에 보는 방식이고 발표자보기는 현재 말하는 사람만 크게 보이는 상태입니다.

PC. 스크린 상단 오른쪽에 전환 아이콘

태블릿. 스크린 상단 왼쪽에 전환 아이콘

모바일. 스크린을 왼쪽으로 쓸어넘기면 갤러리보기. 오른쪽으로 쓸어넘기면 발표자 보기

 

# 음소거, 비디오 on/off

입장 후 자신의 얼굴이 스크린에 나타나지 않으면 메뉴바에서 비디오 시작을 눌러주세요.

PC. 메뉴바 위치. 스크린 하단 왼쪽

태블릿. 메뉴바 위치. 스크린 상단

모바일. 메뉴바 위치. 스크린 하단

# 이름바꾸기

입장하실 때 이름을 본명으로 변경하지 못하신 경우, 메뉴바에서 이름바꾸기를 클릭해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이름은 실명으로 설정해주세요.

 

# 채팅하기

-채팅창을 이용해 질문하거나 진행자의 요청에 답변 하실 수 있습니다.

PC. 스크린 하단에 메뉴바가 있습니다. 이중에 채팅을 선택하세요.

태블릿. 스크린 상단 메뉴바 더보기(…)선택. 하위 메뉴 첫번째 채팅선택하세요.

모바일. 메뉴바에서 더보기(…)를 선택. 하위메뉴 중 채팅을 선택하세요.

 

#’ 손들기

PC. 스크린 하단 메인 메뉴바에서 참가자선택->추가 화면이 생성되고 하단에 하위메뉴 등장->손들기선택. 모바일. ‘손들기메뉴는 더보기(…) 하위 메뉴 채팅아래에 있습니다.

태블릿. 메뉴바에서 참가자를 클릭하시면 참가자 명단 아래 하단 하위 메뉴에 손들기가 있습니다.

 

ZOOM을 처음 사용하시거나, 이용법을 사전에 안내받기를 원하는 분은 poiesis-kr@naver.com로 문의주세요.

 

낯선 도구를 새로 익히기 위해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이 공연은 자료보관 및 교육용으로 기록됩니다. 만약 공연의 일부 장면을 온라인에 노출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해당 영상부분에 관련된 관객께는 별도로 허가여부를 여쭙고 진행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입니다.

 

 

공연에서 여러분을 뵙기를 기대합니다.

 

위기 중에도 모두의 안녕을 기원하며,

통합예술교육연구소 포이에시스 올림





*2021.07. 수정

목록으로